INK
학술대회

윤홍식 학술상

HOME     학술대회     포상     윤홍식 학술상

컨텐츠 내용입니다.


윤홍식 태양권천문학 박사연구 학술상 (약칭 윤홍식 학술상)
Hong Sik Yun Award in Heliospheric Astrophysics for the Best Doctoral Research (abb. H. S. Yun Aaward)


1. 배경과 목적
태양권, 항성권, 행성권 분야의 국내 박사과정생들이 수월한 연구업적을 창출하도록 장려하고, 이들이 향후 학자로서의 길을 가는 데에 힘을 보태고자 본 상을 제정한다. 아울러 우리나라에서 당 분야를 개척하고 선도해 온 윤홍식 회원의 뜻과 노력을 학계의 유산으로 이어가고 그 영예를 소장 학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2. 후원
(주) 에스이티시스템 (대표: 김정훈 회원)

3. 상금/상품
80만원(2인 이상일 경우 균등 배분) 및 상패

4. 후보 자격
국내 대학원 박사과정(석박사과정 포함) 중 또는 국내 대학원에서 박사학위 취득 후 1년 이내에 국제학술지에 제1저자 논문을 게재한 회원만이 수상후보 자격을 갖는다. 수상자는 후보자 각인당 한 편의 제1저자 논문에 대한 심사를 통하여 선정된다. 심사대상 논문은 시상 전전년도 1월 1일부터 당해연도 2월 말일까지(2년 2개월간) 출판된 것으로서 그 수월성에 대해 본 학회 정회원의 추천을 받은 것이어야 한다. 한 회원은 동일 논문으로 2회 이상 본상의 수상후보자가 될 수 없으며, 본상을 생애 2회 이상 수상할 수 없다.

5. 선정 기준
(가) 4항의 모든 기준 충족 여부
(나) 추천된 논문의 학문적 수준
(다) 당 연구가 학계 줄 수 있는 임팩트 및 연구의 발전 가능성

6. 선정 절차
태양권, 항성권, 행성권 천문학을 담당하는 분과(현 태양우주환경 분과)에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여기서 1차 수상대상자 1-2인을 선정한다. 후보자를 추천한 회원은 심사위원이 될 수 없다. 후보자는 학계 저명 연구자의 추천서를 심사위원회에 제출할 수 있으나 이것이 반드시 심사에 고려될 필요는 없다. 분과 심사위원회는 시상연도 2월 말일까지 심사결과를 한국천문학회 포상위원회에 보고한다. 포상위원회에서는 2차 심사를 거쳐 수상대상자를 확정하거나, 경우에 따라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분과로 반려한다. 최종 수상대상자가 확정되지 않을 경우 당해연도 시상은 없으며 기금은 차년도로 이월된다. 시상은 당해연도 한국천문학회 봄 학술대회에서 이루어진다. 부득이한 사유로 봄 학술대회에서의 시상이 불가능할 경우 가을학술대회에서 시상할 수도 있다. 단 한 해에 시상은 1회에 한한다.



수상자


연도 회차 수상자 당시 소속 수상 대상 논문
2023 2023 이시백 경희대학교 Yi, S. et al., 2022, “Reconstruction of Coronal Magnetic Fields Using a Poloidal-Toroidal Representation”, ApJ, 937, 11